Logo
Menu Close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시각디자인학전공 18학번 20182604 김명환입니다. 2018년도에 입학하고 19년도에 군대를 다녀온 지 어느덧 4년의 시간이 흘러 벌써 졸업작품을 시작하고 마침내 국내전시까지 무사히 끝마치게 되었습니다.

제 대학생활을 되돌아 보았을 때 정말 그래도 즐길 만큼은 즐기고, 일할 만큼 일하고, 과제할만큼 하고 제 자신으로서는 그래도 꽤나 만족스러운 대학생활이 아니었나 느껴져 뿌듯하기도 합니다. 이제 대학생에서 사회인으로 탈바꿈 하여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걱정도 되지만 무척 설레기도 하고 20대 초반 울산대학교에서 기억이 좋은 추억으로만 남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Exhibition

Information

졸업작품 실용적,사회적,실험적 설명

저는 졸업작품 아이디어를 구상 함에 앞서 제가 직접 경험한 것들이나 전해 들은 것 주변인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생각해보았고, 다양한 아이디어 중에 그래도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아이디어가 제일 작업 하기도 쉽고 생각대로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실용적 디자인의 주제는 대선소주를 대학교 학과를 두고 프로모션 디자인을 진행하였고, 사회적 디자인은 까마귀에 대한 인식 개선, 실험적 디자인은 마마보이를 바라보는 양면성을 가지고 작품을 진행하였습니다. 사회적 디자인이 특히 어렵고 힘들었으나 그래도 교수님의 가르침 덕분에 무사히 전시를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선소주' 신학기 프로모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키워드 중 '등대'라는 키워드를 도출하여 로고를 디자인 하였고, 대선 소주 기존 로고 색상인 한색 계열을 사용하였으며 20 ~ 30대를 타깃으로 제작하였다. 각 대학교 학과 중 대표 학과를 3가지로 선정하여 각각 로고를 공과, 경영, 인문 대학으로 나누었고, 메인 매체를 소주병으로 선정하여 소주 홍보를 위한 판촉 행사를 목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였다. 또 로고 글자와 콘셉트 키워드에서 요소를 따와 Graphic Element와 Pattern을 디자인 하였고 난색 계열의 옐로우 색상을 사용하여 포인트를 강조하였다.

전시작품 보기

까마귀 인식 개선을 위한 디자인 : 까마귀에 대한 이해와 오해

새로운 것을 빠르게 받아들이는 시기인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람들에게 '흉조'로 여겨지는 까마귀에 대한 인식과 까마귀에 대한 잘못된 사실들을 바로 잡고, 그동안 쌓여온 까마귀에 대한 오해를 풀고자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동화와 그림을 통해 까마귀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과 오해들에 대한 유래를 각색하여 까마귀가 길조라는 이유를 총 4개의 에피소드로 설명하였다. 각각 장면들 마다 일러스트를 그려 컷을 나누었고, 까마귀의 부정적인 모습을 없애기 위해 귀여운 캐릭터로 구상하였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상한 동화이기 때문에 너무 아동스럽지 않은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하였다.

전시작품 보기

사회속의 마리오네트 : 마마보이를 바라보는 두가지 시선

마마보이에 대해 조사해보면 뉴스기사와 방송에까지 언급될 정도로 부정적인 여론이 대부분이고 마마보이에 대해 주변인 설문조사까지 진행하였을 때도 부정적인 의견만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있는 마마보이는 정말 안 좋은 것일까? 생각해봤을 때 그것은 어디까지나 마마보이를 타인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제3자의 입장이지 그들의 ‘어머니’ 입장에서 마마보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꽤 긍정적으로 보여질 것이다. 따라서 마마보이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좋을 수도 좋지 않을 수도 있다 라고 생각하여 마마보이의 유형과 상황을 4가지 종류로 나누어 보았고 이것을 일러스트 형식의 렌티큘러 포스터로 표현해 보았다.

전시작품 보기

후배에게 하고 싶은 말

Exhibition
Review

"우리 학과가 과제가 많다곤 하지만 그래도 효율적으로 시간 분배를 하면 분명히 재밌게 다른 과처럼 노는 시간이 있을 거고, 너무 학점에 목매이지 말고 학과 생활 많이 참여하면서 서로서로 단합하며 대학생활을 잘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 Kim myunghwan
Exhibition
Exhibition
제39회 울산대학교 시각디자인학전공 졸업작품전